본문 바로가기
도서

[도서] 어쩌다 한국인 - 허태균

by 미우야친 2023. 6. 27.
반응형

출처: 교보문고

 

한국인에게는 한국인만의 독특한 심리가 있다!

한때는 ‘한강의 기적’을 자랑하던 한국 사회가 이제는 ‘헬조선’으로 바뀌어 버렸다. 작금의 대한민국을 이렇게 만든 것은 무엇인가. 사회심리학 분야의 대표적 학자인 허태균 교수는 이 책 『어쩌다 한국인』에서 그 원인을 ‘한국인의 마음’, 그것들이 모여서 이루는 사회현상이라고 지적하며 한국인 전체의 민낯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저자는 세월호와 메르스 사태, 땅콩회항, 윤일병 사건, 안철수 현상 등 우리 사회에 논쟁을 일으킨 주제들을 6개의 문화심리학적 특성으로 종횡무진 살피며 한국인의 정체성을 탐구한다. 그 결과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한국인만의 독특한 심리ㅡ주체성, 가족확장성, 심정중심주의, 관계성, 복합유연성, 불확실성 회피ㅡ를 꿰뚫고 파헤친다.

흔히들 불편하다고만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진실과 한국인의 민낯을 “냉정하게, 부정적이지는 않게, 더구나 근거 없이 긍정적이지도 않게” 드러냄으로써 우리 스스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끈다. 불행한 사회를 만드는 데 우리들이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제대로 알아야만 갈등과 혼란의 늪에서 허우적대는 상황에 대해 정확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 되었지만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는 바닥을 치고 있다. 이토록 불행한 사회를 만든 건 일부 나쁜 사회지도자들의 탓일까? 이 책은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5천만의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지적하며, ‘사회문화적 개인’을 이야기한다. 지금까지 자신이 해온 것이 무슨 가치가 있고,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가득 차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출처: 교보문고 - 어쩌다 한국인 설명)

본 책교은 '공감의 반경 (장대익)' 내용 중 언급이 되어 읽게 된 책이다.

심리학 전공 교수님이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일반적인 특징을 기록한 것으로, 나에 대해서 / 주변 친구들 / 한국인들에 대해 조금 이나마 더 알게해준 책이다.

심리학적 용어를 사용하지만, 일반적인 한국인의 특성을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반응형